본문 바로가기
좋은 책 소개

인생 수업 한 번 받아보실래요? / 법륜

by 정가네요 2014. 7. 9.

*

법륜 스님의 <인생수업>을 읽었습니다.

 

 

 

 

쉽게 읽히면서도 아주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있는 인생지침서입니다.

 

그 중 몇 곳을 소개합니다.

 

 

*
오늘 우리가 나이 들어가면서 후회하고, 만족하지 못하고, 불행한 것은 세상에서 추구하는 가치에 휘둘려 자기 중심을 잡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좋은 대학에 가야 하고,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하고, 더 높은 지위에 올라야 하고, 더 널리 이름을 알려야 하고...
숱한 욕망에 사로잡혀 인생을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이제 내 중심을 잡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지금까지의 삶의 우선순위였던 재물, 출세, 명예, 건강 등에 대한 욕구를 뒤로 돌려야 합니다.
이 욕구들이 앞을 가로막고 있어서, 그것을 해결하기 급급해서 정작 중요한 것들이 보이지 않았던 겁니다.
그 욕망들을 내려놓아야 그 순간 눈이 열리고,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지 비로소 인생의 길이 보이기 지작합니다.
마치 영원히 살 것처럼 오늘을 허투루 보내고 있지는 않은지 자신을 돌아보세요.
죽음의 순간은 언제 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오늘 최선을 다해야 하고, 그 아음을 잃지 않아야 내일 죽어도 후회 없는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추구하는 성공과 상관없이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살아갈 때 그것이 바로 좋은 인생입니다.
늘 오늘의 삶이 만족스러우면 그게 곧 행복한 인생이지요.

 

 

*
변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변하는 것을 봤을 때 괴로움이 생기지 않습니다.
마치 바다에서 파도가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처럼 이 세상에서 생성되어 존재하는 모든 것은 반드시 소멸한다는 걸 깨쳐서 집착을 놓아버리면,
생겨난다고 기뻐할 일도 없고 사라진다고 괴로워할 일도 없어집니다.
그것을 직시하면 두려움도 아쉬움도 없을 텐데, 부분적으로 인식하니까 없어졌다고 생각해서 아쉬움이 생기고, 없어질까봐 두려움이 생기는 겁니다.
그러나 늙음도 죽음도 단지 변화일 뿐임을 알고 나면,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
바라는 것 없이 어떤 사람을 사랑하면, 그가 나를 좋아하지 않아도 내가 그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를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집니다.
기대 없이 좋아해보세요.

바다를 사랑하듯이 산을 좋아하듯이.

 

 

*
늙어서 쓸모없어지는 것은 육체에서 오는 문제가 아니라 바로 권위의식에서 비롯하기 때문에

앞으로 여성도 출세해서 권위의식을 갖게 되면 늙었을 때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을 겁니다.
사회에서 직위는 일시적으로 주어진 하나의 역할일 뿐인데, 그 지위가 곧 자기라고 착각하다가 직위를 잃으면 공허감이 뒤따르게 됩니다.
본인이 어떤 위치에 올랐을 때 그 지위와 자신을 동일시하지 않고 자기 조절을 잘 해야 나이 들어서도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새로운 일도 가볍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우리의 인생도 나고 자라고 나이 들어가는데, 잘 물든 단풍처럼 늙어가면 나이 듦이 결코 서글프지 않습니다.
자연이 변화하듯 편안하게 늙어가면 그 인생에는 이미 평화로움이 깃들어 있습니다.
...

잘 물든 단풍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나침'을 경계해야 합니다.
과욕을 부리지 않아야 하는데, 나이 들어 과한 것은 항상 부작용이 따릅니다.
젊을 때는 무리해도 금방 회복이 되지만 나이 들어서 지나치면 이겨내지를 못합니다.

 

 

*
나이가 들어가면, 지난 인생을 돌아보고 남은 인생은 소망하던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때 욕심을 내기가 쉽습니다.
인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에 마음이 급해져서입니다.
그런데 욕심이 생기면 오히려 일을 그르치기 쉬워집니다.

"돌아보면 주위에 보탬이 되지 못한 것이 여한이 되고, 그래서 남은 생은 좀 의미 있는 삶을 살고자 하는데 부족한 게 많아서 뜻대로 안 됩니다."

지난 삶을 반성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자기 삶에 대한 후회가 큽니다.
이것은 욕심에서 비롯한 겁니다.
의미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욕심 때문에 지금까지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은 거예요.
이럴 때는 먼저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나이 들어서 인생에 회한이 있으면, 머리 흰 것도 고민이고, 얼굴에 주름살 생기는 것도 고민이고,

눈 안 보이는 것도 고민이고, 귀 안 들리는 것도 고민이고, 빨리 못 걷는 것도 고민이 됩니다.
이렇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면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집니다.
그때 핵심은 욕심을 내려놓는 거예요.
그러면 무엇이든지, 어떤 일을 해도 괜찮습니다.
과하지만 않으면 돼요.

 

 

*
행복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는 것은 한 번도 행복해 보지 못한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흔히 행복하기 위해서 준비만 하다가 죽을 때까지 한 번도 행복해보지 못한 채 죽습니다.
그러니 준비할 것도 없어요.
바로 지금부터 행복해야 합니다.
행복하기 위해서 준비하지 말고 오늘 당장 행복해야 합니다.
...


인연 따라서 늙으면 늙어서 좋고, 살면 살아서 좋고, 죽으면 죽어서 좋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생에서도 극락에 살고 저 생에 가서도 극락에 살아요.
이생은 지옥같이 살고 저 생에 극락 가겠다는 건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
어떤 일이 닥치든 거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 공부를 해나갈 때 우리는 자유로워집니다.
그래야 오늘보다 내일이 더 자유롭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행복해져요.
지금까지 어떻게 살았든, 남편이 어떻게 했든, 아내가 어떻게 했든, 자식이 어떻게 했든, 부모가 어떻게 했든,

그것은 그들의 인생이고 나는 그 가운데서 나부터 행복해야 합니다.
그렇게 자기 공부에 집중해나가면,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세상이 달리 보이는 그런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부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전쟁에 나가 수천의 적을 / 혼자 싸워 이기더라도 / 스스로 자기를 이김으로써 / 최상의 전사됨만 못하느니라.
자기를 이기는 것 가장 현명하나니 / 그러므로 사람 중의 영웅이라 한다.


 

*
나도 좋고 남도 좋아야 오래도록 지속가능한 행복이 유지됩니다.
...


지금도 좋고 나중에도 좋아야 그 행복이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이 진리의 길에 있어서 지금도 좋고 나중에도 좋고 나도 좋고 너도 좋은 지속가능한 행복을 마음껏 누리시기 바랍니다.